
- 행안부, 위험 터널 구간에 구간단속장비 설치 확대한다.
- 과속방지용 구간단속 시점 카메라(출처;보도자료)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지난 2월 17일 순천-완주 고속도로 사매 2터널에서 발생한 다중 추돌사고와 화재에 대해 국토교통부, 경찰청, 소방청 등 관계 기관과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재난 원인 조사반을 구성하여 원인 조사(2020. 2. 19.~2020. 7. 1.)를 실시했다. 2020년 2월 17일 12시 20분경 순천-완주 고속도로 상행선 사매 2터널(남원시 사매면)에서 다중(32대) 추돌사고와 화재가 발생하여 총 48명(사망 5, 중상 2, 경상 41)의 인명피해와 약 983백만 원의 재산 피해 발생 사고이다.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연속 터널에 구간단속장비(카메라) 설치‧운영 규정 마련’ 등 8개 개선과제를 발굴하여 관계 기관에 이행할 것을 권고하고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가변형 속도 표시판의 한종류(출처;보도자료)사고의 주요 원인은 사고 당시 전북 남원시 인근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되어 쌓인 눈으로 노면이 미끄러운 상태였으나, 다수의 차량들이 안전거리와 규정속도를 준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대규모 강설 시 제설차에 의한 제설작업의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으므로 추가적인 교통안전시설 설치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매 2터널 인근 약 5.3km 구간에 5개의 터널이 연속되어 있어 교통사고 발생 시 접근이 쉽지 않아 대형사고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방재시설은 개별 터널 기준으로 설치·운영되고 있었다.차량 미끄럼 방지 시설 모습(출처;보도자료)총 5개 터널 구간 5,300m로 사매 1(1,123m), 사매 2(712m), 사매 3(474m), 사매 4 (517m), 오수 1(1,281m)이다.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마련된 주요 개선대책은 다음과 같다. 터널 구간에 구간단속장비(카메라) 설치·관리 근거를 마련하고 기상상황에 맞춰 자동차의 감속 운행을 유도하기 위해 가변형 속도 표시판과 연동하여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했다. .방재시설이 미흡한 터널에 대해 제연설비 등 설치 근거를 마련하고, 동절기 결빙이나 교통사고에 대비한 시설을 강화하도록 했다. 최근 도로 상황에 맞춰 연속 터널의 일반 사항, 설치 기준 등을 재정비하고, 터널 사고 발생 시 적용되는 행동 매뉴얼을 재점검하기로 했다.터널 주행 시 준수 규정, 교통사고 발생 시 대처요령, 화재 대응 교육 등 운전자 안전교육과 홍보를 강화하여 사고예방에 노력하기로 했다.최복수 행정안전부 재난 협력실장은 “이번 사매 2터널 재난 원인 조사는 터널 내 유사사고 방지를 위한 실질적인 개선책을 마련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면서“운전자들도 평소 도로 운전 시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규정속도와 안전거리를 준수하는 등 안전에 유의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 2020-07-25
.jpg)
- 미국 브랜드 유일 IIHS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 등급 획득하며 최상의 안전성 증명한 ‘캐딜락 XT6’
- 미국 브랜드 유일 IIHS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 등급 획득하며 최상의 안전성 증명한 ‘캐딜락 XT6’ = 사진ㅣ지엠아시아퍼시픽 지역본부(주) 제공캐딜락이 모든 탑승자에게 최상의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하는독보적인 대형 3열 SUV XT6를 지난 16일, 캐딜락 하우스에서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XT6는 더 넓고 안전하며 스타일리쉬한 럭셔리 대형 SUV로3열에 이르는 전 좌석 및 적재공간은 동급 최강으로 완성해 활용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XT6를 위해 최적화된 아키텍쳐는 인체공학적으로 탑승자의 편안한 착좌감과 적재 능력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차량 내 3열 공간은 트렁크와 공간의 균형을 맞추면서 성인 탑승자도불편함 없이 앉을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하며 945mm의 동급 최강 헤드룸 공간을 자랑한다.또한 2열 좌석을기울여 미끄러지게 하는 피치 앤 슬라이드 기능은 3열로의 탑승을 쉽게 도와주고, 파워폴딩 기능으로 더욱 손쉽게 좌석을 조작할 수 있다. 2,3열폴딩 시 최대 트렁크 2,229L까지 적재할 수 있는 트렁크는 동급 최강의 적재 용량으로 폴딩을 하지않은 기본 적재공간 및 히든 스토리지만으로도 넉넉한 활용이 가능하다.XT6는 높은 수준의 공간성 구현은 물론 최고의 안전성을 자랑한다.XT6에는 차체 강성이 한층 개선된 캐딜락의 SUV 아키텍쳐가 기본으로 적용되었으며, 전면, 전측면부 충돌 감지 시 차량을 받치는 레일을 15-20도가량 벌어지게 함으로써 충돌을 최소화하는‘전면 충돌 보호’기술이 탑재 되어있다. 빠르고 정확하게 작동하는 7개의 능동형 에어백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탑승자를 안전하게 보호한다.특히, 캐딜락XT6는 안전성 평가에서 가장 공신력 있는 평가 기관 중 하나인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에서 최고 등급인 ‘2020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2020 Top Safety Pick+)’를 동급 유일하게 받아 최고의 안전성을 증명했다.‘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는 충돌시험에서 최고 성적을 낸 차량에게 부여되는 등급으로 6개 충돌안전 평가에서 모두 '우수(good)'를획득하고, 전방충돌 방지시스템 평가에서 '상급(advanced)' 이상 등급과 ‘양호(acceptable)’ 이상 등급을 획득한 차량에 한해 주어진다.캐딜락 XT6는▲정면 충돌(moderate overlap front) ▲운전석 스몰 오버랩(small overlap front : driver side) ▲조수석 스몰 오버랩(small overlap front : passenger side) ▲측면 충돌(side) ▲지붕 강성(roof strength) ▲머리지지대 및좌석 안전(head restraint, seat) 등 6개안전 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우수(good) 평가를 받았다.또한, ▲전방충돌 회피 장치(for front crash prevention)와 ▲전조등 평가에서도 '상급(advanced)', ' 양호(acceptable)' 등급을 받아미국차 중 유일하게 IIHS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획득했다.캐달락 XT6는전후방 추돌 경고 및 오토 브레이킹, 반응성을 높인 차선 유지 및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차량 스스로 속도를 조절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량 주변위험을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경고 시스템 및 햅틱 시트 등 첨단 테크놀러지가 적용된 안전보조 기술이 적용돼 탑승자를 안전하게 에스코트한다.이외에도 열 감지 기술로 야간 주행 시 시인성을 높인 ‘나이트 비전’, 운전자의 후방 시야를 300% 이상 넓혀주는 ‘리어 카메라 미러’, 등 다양한 안전 보조 기술이 적용됐다.
- 2020-03-25

- 대한민국 스타훈련교사 박진우, 제34회 대한민국 신지식인 선정
- 박진우(법무부 전문경력관 나군) 고용노동부 대한민국 스타훈련교사가 지난 13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대한민국 신지식인으로 선정됐다. 사진ㅣ박진우 제공/박진혁 기자지난 13일 박진우(법무부 전문경력관 나군) 고용노동부 대한민국 스타훈련교사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공유·활용을 통한 4차산업 직업훈련내실화 인정받아 지난 13일, 대한민국 신지식인으로 선정됐다.대한민국 신지식인(한국신지식인협회, 회장 김종백)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과 관련해 정보 습득성, 창조적 적용성, 방법 혁신성, 가치 창출성, 사회적 공유성 등 총 5개 항목에 걸쳐 서류, 면접, 현장실사, 인사검증 등 총4단계에 걸쳐 각계 전문 심사위원단의 엄정한 심사를 통과하여 대한민국 신지식인에 선정된다.(사)한국신지식인협회에 따르면 박진우 교사는 법무부(Ministry of Justice)근무하면서 ▲NCS(국가직무능력표준)주강사 ▲Koreatech Best Teacher 인증 ▲NCS직업훈련컨설팅 전문위원, ▲대한민국 스타훈련교사로서 국가사회발전에 이바지 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9년 9월 직업능력의 달 대통령표창 수상 ▲국가직무능력표준(NCS)활용을 통한 4차산업 직업훈련 내실화를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을 사회적으로 공유한 공로를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 논설실/경기중부취재본부/2019-12-15
.jpeg)
- 양주시 총3차에 걸쳐 드림스타트, ‘비만 바로알기’교육 진행
- 지난 21일 양주시는 드림스타트 졸업캠프 참여 아동을 대상,‘비만 바로알기’1차 교육을 실시했다=사진/양주시청 제공양주시 드림스타트는 지난 21일 졸업캠프를 참여하는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비만 바로알기’ 1차 교육을 실시했다.해당 교육은 총 3차례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2차는 드림스타트 부모교육에 참여하는 학부모 대상, 3차는 드림스타트 대상 아동 각 가정을 방문해 통합관리사가 찾아가는 교육으로 진행한다.‘비만 바로알기’ 교육은 ▲비만이란?, ▲비만은 왜 생길까?, ▲비만은 왜 위험할까?, ▲체중 조절(건강 체중)을 위한 운동방법, ▲건강 체중을 위한 바른 방법, ▲건강 체중을 위한 바른 생활습관 등으로 구성해 바람직한 식습관에 대한 이해로 구성됐다.교육에 참가한 아동은 “비만에 대해 안 좋은 점을 알게 돼 좋았다”면서 “평소에 인스턴트음식 위주로 식사했는데 앞으로는 채소, 고기, 생선, 과일 등을 골고루 먹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느꼈다”고 말했다.시 관계자는 “이번 비만 바로알기 교육이 아동들에게 올바른 식습관에 대한 이해를 돕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논설실/경기중부취재본부/2019-11-25




국민안전
SECURITY



라이프
신문사알림
![]()